삼성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에러코드를 만날 수 있습니다. 이런 에러코드는 대체로 특정한 문제를 나타내며 간단한 조치를 통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번 시간에는 주요 에러코드와 그에 대한 조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E4 에러코드
○ 창문형 에어컨
- 창문형 에어컨의 E4 에러코드의 경우는 에어컨 내부의 부품끼리 통신을 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.
- 조치방법 :
- 일시적인 오작동일 수 있으니, 전원코드를 분리하여 1분 후 다시 연결해 보세요.
○ 벽걸이 에어컨
- 벽걸이 에어컨의 E4 에러코드는 일시적인 오동장에 의해 회로 장치에서 에러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.
- 조치방법 :
- 차단기를 내렸다가(전원코드를 뺀 후) 약 1분 후 다시 올리면(전원코드 연결) 센서가 초기화되면서 정상 가동할 수 있습니다.
- 2014년 이후 인버터 모델의 경우 스마트 리셋 기능이 있으니 스마트 리셋 기능 활용
E1 에러코드
○ 창문형 에어컨
- 실내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.
- 조치방법 :
- 일시적인 오작동일 수 있습니다. 전원코드를 분리하여 1분 후 다시 연결해 보십시요.
○ 벽걸이 에어컨
- 실내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입니다.
- 조치방법 :
- 에어컨 모델별 에러 숫자에 따라 조치 방법이 다르므로 전문 상담사에게 안내 받아 보세요.
CF 에러코드
삼성에어컨 CF 에러코드의 경우 필터 청소가 필요한 경우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.
- 필터 청소 후 사용하세요!!
- 먼지거름 필터 청소 방법 :
- 먼지가 적을 경우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하고, 먼지가 많을 경우 미지근한 물에 세제를 풀어 필터를 30분 정도 담궈 놓은 후 세척하세요. 건조는 꼭 그늘에서 진행하세요.
- 필터청소 알림 해제 방법 :
- 2ndF 버튼 누름 → 청소(알림해제) 또는 운전정지 또는 부가옵션 버튼을 눌러서 화살표 버튼으로 필터리셋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.
C101 에러코드
C101 에러코드의 경우 에어컨 실내기와 실외기가 통신을 못하고 있을 때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.
○ 처치방법
- 홈멀티 인버터 에어컨 : 홈멀티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기와 실외기 전원이 분리되어 있습니다. 실외기 전원 코드가 빠져있거나 누전 차단기가 내려간게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.
- 스탠드 에어컨, 벽걸이 에어컨 : 실내기 전원코드를 뺏다가 10초 뒤 다시 꽂아 제품을 초기화해보세요.
- 중대형 에어컨 및 시스템 에어컨 : 분전반에서 에어컨 전원이 연결된 누전 차단기를 내렸다가 다시 올려 제품을 초기화해보세요.
삼성에어컨 초기화 방법
에어컨 사용 중 에러코드가 떴을 때 대부분의 조치 방법은 전원 분리 및 초기화 입니다. 연도별 초기화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.
○ 2011년 이전 모델
- 전원 코드를 빼거나 누전차단기를 내린 후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서 작동 시켜 보세요.
○ 2012년 이후 모델
-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을 실시하고, 전원코드를 재 삽입합니다.
초기화 진행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(1588-3366)로 문의하거나 인터넷 챗봇 상담을 이용하세요.
삼성에어컨의 에러코드는 간단한 조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직접 해결을 시도해 보시고, 필요시 고객센터에 문의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.